본문 바로가기
Issue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by 뚜레_ 2019. 8. 26.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오늘 발표된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조코 위도도(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칼리만탄(보르네오)섬 동부칼리만탄주의 두 지역이 자카르타를 대신하는 새로운 수도의 부지가 될 것이라고 26일 발표했습니다.

저도 오랜 산것은 아니지만 옛날역사에는 수도 이전 하는걸 많이 들어봤지만 현대시대에 수도 이전하는것은 처음 보는거 같네요.





인도네시아의 현 수도는 자카르타 입니다. 자카르타에서 동칼리만탄주의 2개 지역에 새수도를 건설한다고 합니다.


현지언론 등에 따르면 조코윋도도 대통령은 이날 수도 자카르타에서 기자 회견을 열어 "정부가 지난 3년간 연구한 결과 동칼리만탄주의 북프나잠 파세르군 일부 지역과 쿠타이 카르타느가라 군 일부 지역에 새로운 수도를 건설할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가능 한 신속하게 하원의 승인을 박기 위해 곧 법안을 준비해 제출할 것이라고 합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지난 4월 수도 이전 계획을 공식적으로 천명한후 5월에는 후보 지역들을 직접 방문해 시찰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16일에는 의회에서 대국민연설을 통해 "인구가 과다밀집해있고,가라앉고 있으며,오염까지 된 자카르타로부터 수도를 옮기는 것을 지지해 달라"고 호소 하기도 했습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결정 배경에 대해 "해당 지역이 지진과 쓰나미,홍수,산불,화산 등 재난 위험이 적고 지리적으로 인도네시아 중앙에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는데요,수도를 이전하는 새수도는 행정 수도 역할을 하고,자카르타는 경제.금융 중심지로 남을 전망이라고 합니다.


인도네시아 수도를 이전 하려면 천문학적인 비용 최소 330억달러(약 40조원)로 추산되는데 이전비용을 어떻게 마련하느냐가 관건 이겠네요.


인도네시아 정부는 "민관 협력"방식으로 조달한다는 방침입니다.




인도네시아 현 수도 자카르타는 인구밀도가 km2당 1만5,000명으로 인도네시아 전체 평균(140명)의 100배가 넘고,세계 최악의 교통 지옥이자 대기오염 도시,세계에서 가장 빨리 해수면 아래로 침몰하는 도시로 꼽힙니다.


우리나라 같은경우엔 수도 이전 한다고 하면 난리가 날텐데 인도네시아는 수도 이전을 할수있다는것 또한 신기하기도 하네요.


작년에 치룬 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개막식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등장하는 장면도 멋있게 봤는데, 추진력이 대단한 대통령인가 봅니다.







반응형

'Issu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훈오륜교회 이성경예배영상 화재  (0) 2020.03.23
홍선영셀카 홍선영결혼?  (0) 2020.03.23
같이펀딩 유준상의 태극기함  (0) 2019.08.22
북한 방사능유출  (0) 2019.08.22
차민근 수현 열애  (0) 2019.08.22

댓글